본문 바로가기
Life is a journey

부산 아이랑 가볼만한곳 [ 정관박물관 ]

by JazzyBean_LIFE 2022. 1. 20.
728x90
반응형


아이랑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받아
정관박물관에 다녀왔어요.
2021.10.06부터 22.05.08까지
진행되는 조우관 쓰고 만난 세계
진행 중이었어요.
정관박물관은 정관신도시 조성사업으로
인해 사라지게 될 수 있는 문화재
보존 방법의 대안으로
15년 1월에 개관하였다 합니다.

주차장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서
불편함 없이 주차 이용을 할 수 있었어요.


박물관 운영 시간은 6시까지입니다.
매월 마지막 금요일은
'부산 문화가 있는 날'로
9시부터 저녁 8시까지 운영되고 있어요.
1월 1일, 매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.

단,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휴관이니
꼭 참고하셔서 방문하시길 바랍니다. ^^


큐알코드를 찍고 손 소독 후 방문했어요.
입장하면서 알았지만 전시해설
안내 서비스도 있더라고요.
자세한 문의는 정관박물관 홈페이지에서
확인하시면 더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.


1층을 바로 구경하는 것이 아니라
3층 체험실에서 체험도 하고 놀다가
박물관도 관람하고 1층으로 내려오는
코스였습니다.


정관박물관 어린이 체험실은
2020년 새 단장한 부산지역 최초로
어린이 역사체험실로 집 모양 토기
3D 입체퍼즐, 블록 집짓기, 인터랙티브
사냥놀이 게임, 삼국시대 밥상 차리기 등

삼국시대의 생활사를 주제로
어린이들 눈높이에 맞춰 즐길 수 있는
장소였습니다. :-)


엘리베이터를 타고 3층에서 내려
어린이 체험실로 들어가 봅니다. :-D
들어가는 입구에 '소두방 마을'
이라고 적혀 있고 마을에 대한 풀이가 되어
있어요. 입구에서 받았던 지도(여권)에
스탬프를 꽝 찍어줍니다.

이 스탬프 찍는 지도는 잘 가지고 있다가
부산 내 어린이박물관을 다니면서
채울 수 있답니다.


삼국시대 의상 체험도 가능하고
의, 식, 주 문화를 체험할 수 있어요.
공을 맞춰 점수를 올리는 게임도 할 수 있는
인터랙티브 공간도 있고


편지를 써서 그림을 그려서 걸 수 있는
체험도 할 수 있었어요.


저는 맛있는 부엌에서 쌀알을
돌을 이용하여 곱게 빻아내는 모습을
아이에게 보여줬답니다. 또 화면을 통해
건강한 한 끼 식사상을 만들어 내는
체험도 있었어요. ^^



스윽 체험실을 돌아본 뒤, 아이와 함께
삼국시대 3D 퍼즐 맞추기를 했어요.
퍼즐이 아주 좋더라고요. 오래 사용해도
좋을법한 퍼즐이었어요. 아크릴이라
아빠와 함께 퍼즐 그림을 보며 척척 해내는
모습이 기특했습니다. :-D



아, 입구에서 스티커를 붙여주는데
어린이 체험실 이용시간입니다.
회차가 몇 회 나누어져 있어요. 저희는
16시 체험이라 스티커를 받고 들어왔습니다.
체험실에서 연령에 맞게 다양한 놀이를
몇 가지 하기에 좋았습니다.
시간만 허용된다면 꽤 오랜 시간
있을 수 있을 듯했어요.




저희는 어린이체험실 마감시간이
다되어 박물관을 둘러보기로 했습니다.
소두방의 생활 및 기억 등등 정관
가동마을 유적을 통해 마을의 역사와
삼국시대 집안과 마을에서
일어나는 풍경을 엿볼 수 있었답니다.


소두방의 생활과 소두방의 기억으로
전시실이 나뉘어 있었어요.



청강 대라리 마을의 제사 풍경과
청강, 대라리 유적의 무덤도 볼 수 있었어요.
무덤과 무덤 주위에서 지낸 제사의 흔적인
부장용 토기·철기와 기장에서
최초로 확인된 용수리 고분군 출토 등으로
모형을 만들어 놔서 한눈에 볼 수 있어
흥미로웠어요.


청강, 대라리 유적은 기장읍 대라리와
청강리 일대에서 동북쪽으로 뻗은 구릉에
위치하며 부산 울산 간 고속도로 건설을
위한 발굴조사를 통해 확인이 되었다 합니다.
덧널무덤과 독무덤을 모형으로
살펴볼 수 있었습니다.




3층 전시실까지 모두 관람을 하고
1층으로 내려와서 조우관 쓰고 만난 세계
라는 특별기획전 전시실을 입장했습니다.



관람은 전체적으로 아이들의 호기심과
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컨텐츠들이었고,
삼국시대 교류의 흔적들을 직접 보고
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 구성이 되었다고
합니다. 마치 여행을 떠나는 형식으로
어찌 보면 상상력도 발현할 수 있도록
구성해 놨다고 해도 되겠네요.


저희는 끝날 무렵에 방문을 했던 터라
야외전시공원은 못 가고 발길을 돌렸는데
홈페이지를 살펴보고 다녀오신 분들의
이야기를 들어보니 야외전시공원이
굉장히 좋았다고 하셨어요.

삼국시대 마을을 복원하여
삼국시대의 생활 모습을 느낄 수 있는
역사문화공간으로 조성을 해놨고
아이들이 뛰놀기에도 참 좋다고 했어요.

정관박물관에 대관 문의도
가능하다고 하니 대관 관련 문의 또는
아이들 전시 체험 관련해서
문의해 보시는 것도 좋을 법합니다. :-D

개인적으로 아가들은 뛰놀수 있는 야외전시공간을 즐겨보고 실내 박물관은 역사를 배우기 시작하는 친구들이나
역사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이 방문한다면
정말 많은 도움되지 않을까 싶었급니다.

아무튼 중요한건 잊지않고 역사를
기억하는 일!
아이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역사박물관은
참 좋다고 생각합니다. :D


https://museum.busan.go.kr/jeonggwan/index

Home : 부산광역시 정관박물관

Home 캘린더 일 월 화 수 목 금 토 ● 정관박물관 휴관일

museum.busan.go.kr

기장 정관박물관
051-720-6900
부산 기장군 정관읍 정관중앙로 122  
반응형

댓글